본문 바로가기

Coding/Excel

Excel Q&A #2. 수식을 이용한 조건부서식

728x90

질문

 

그리고, 정답

 

엑셀의 조건부서식은 말그대로 "조건에 따라 서식을 지정"해주는 기능이다.

그래서 영어로는 Conditional Formatting.

 

여러가지 규칙 유형을 선택할 수 있고,

그 중에서 "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" 유형에 대해 설명한다.

이 유형은, "참을 반환하는 수식일 경우에만 서식을 적용"시킨다.

당연한 말이면서도 굉장히 중요한 개념.

아무도 유심히 읽지 않는, 중요한 말...

먼저, Boolean의 개념을 알아야한다.

흔히 우리가 알고있는 TRUE(참), FALSE(거짓) 을 의미한다.

따라서, 저 수식입력란에는 "결과가 TRUE 혹은 FALSE로 반환되는 수식을 넣어야한다"

 


질문으로 돌아가서,

 

질문자는

조건1. 업체가 "삼성" 혹은 "엘지" 이면서,

조건2. 보증일이 365일이 지난경우

 

서식을 바꾸고 싶어하므로,

 

조건1 → G7셀이 삼성이거나 엘지 → OR($G7="삼성",$G7="엘지") 

조건2 → D7셀을 오늘날짜와 비교하여 365일을 초과하는지 → TODAY()-$D7>365

 

조건1과 조건2를 만족해야하므로, 이 두 조건을 AND로 묶는다

→ AND(OR($G7="삼성",$G7="엘지"),TODAY()-$D7>365)

 

끝.